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상세 콘텐츠 영역

  • 55개의 검색결과가 있습니다.
  • 결핵은 무슨 병인가요?결핵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은 일시적으로 공기중에 떠 있는데 주위 사람들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서 감염이 발생하고, 폐로 들어온 결핵균이 증식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결핵이라고 합니다

    결핵은 결핵균이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결핵균은 다른 세균들과는 달리 사람의 몸 속에서만 살 수 있기 때문에 결핵 환자만 결핵균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은 일시적으로 공기중에 떠 있는데 주위 사람들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서 감염이 발생하고, 폐로 들어온 결핵균이 증식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결핵이라고 합니다.

    결핵은 우리 몸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약 85%가 폐에서 생기고(폐결핵) 15%가 림프절, 척추 등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합니다(폐외결핵). 결핵의 감염성은 폐결핵에서만 있습니다. 

  • 결핵균은 어떻게 생겼나요? 비결핵항산균은 결핵균과 다른가요?
    결핵균과 비결핵항산균은 현미경 모양으로는
구별이 되지 않아 결핵균 유전자검사법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결핵균은 아주 작은 막대모양의 세균으로 현미경으로 보면 빨간색으로 보입니다. 

    결핵균은 세포벽이 두껍고 지방이 많아 현미경 관찰을 위한 균염색 후 산(酸) 처리를 해도 탈색이 잘 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항산균(抗酸菌)이라고 부릅니다. 결핵균 이외에도 이런 특징을 보이는 균들을 통칭해서 비결핵항산균이라고 부릅니다. 결핵균과 비결핵항산균은 현미경 모양으로는 구별이 되지 않아 결핵균 유전자검사법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비결핵항산균의 모양은 결핵균과 같지만 전혀 다른 균으로, 감염성이 없으며 독성이 약해서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적고 일부의 환자에서만 치료가 필요합니다. 결핵과 달리 진단과 치료가 복잡하여 전문가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결핵환자의 가족인데 결핵균에 감염되지 않을 수도 있나요?
    결핵균에 대한 후천면역에서 형성된 면역세포는 평생 혈액 속에 남아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함으로써 결핵균에 감염되었는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결핵균이 폐로 들어오더라도 1차 방어기전인 선천면역에 의해서 결핵균이 제거되어 감염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선천면역으로 제거되지 않고 증식하게 되면 강력한 2차 방어기전인 후천면역이 결핵균을 억제하게 됩니다.  

    결핵균에 대한 후천면역에서 형성된 면역세포는 평생 혈액 속에 남아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함으로써 결핵균에 감염되었는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결핵환자의 가족 중 약 절반 정도에서만 잠복결핵감염검사에서 양성을 보입니다. 

    연관정보

  • 결핵균에 감염되면 모두 결핵이 발생하지 않나요? 잠복결핵감염과 결핵은 어떻게 다른가요?
    결국 결핵에 감염된 사람의 90%는 평생 동안 결핵에 한 번도 걸리지 않고 지내게 됩니다. 결핵균에 감염되어 있지만 현재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잠복결핵감염이라고 하며 향후 결핵이 발병할 위험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결핵균에 감염되면 결핵감염 후 2년 이내에 5% 정도 발생하고 그 이후 평생에 걸쳐 5% 정도 발생하여 10% 정도에서만 평생에 걸쳐 한 번 정도 결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결핵에 감염된 사람의 90%는 평생 동안 결핵에 한 번도 걸리지 않고 지내게 됩니다.

    결핵균에 감염되어 있지만 현재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잠복결핵감염이라고 하며 향후 결핵이 발병할 위험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반해, 결핵균이 1차 및 2차 방어기전을 이기고 지속적으로 증식하는 경우 병이 발생하는데 이를 (활동성) 결핵이라고 합니다. 후천면역에 의해 결핵균이 억제되어 있었더라도(즉 잠복결핵상태에 있더라도) 면역이 약해지는 상황이 발생하면 결핵균은 다시 증식을 시작하여 결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결핵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아무 증상이 없는데 결핵일 수 있나요?
    기침, 객담, 발열(특히 야간 발열), 객혈, 식은땀, 체중감소, 피로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초기 결핵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어 건강검진으로 시행한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인 기침은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에서도 관찰되지만 증상만으로는 구분이 어렵습니다.

    결핵의 증상은 아주 다양합니다. 기침, 객담, 발열(특히 야간 발열), 객혈, 식은땀, 체중감소, 피로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초기 결핵의 경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어 건강검진으로 시행한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인 기침은 감기, 천식, 기관지염 등에서도 관찰되지만 증상만으로는 구분이 어렵습니다. 감기로 인한 기침의 경우는 1주 정도 지나면 대부분 호전되므로 뚜렷한 원인 없이 기침이 2-3주 이상 지속되면 결핵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의사의 진료 및 흉부방사선 촬영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관정보

  • 결핵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흉부 사진만으로 결핵을 확진할 수 있나요? 객담 검사는 왜 여러 번 하라고 하나요?
    흉부 방사선사진은 결핵 진단 및 다른 폐질환과의 감별진단에 도움이 되지만 확진방법은 아닙니다. 결핵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객담 결핵균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병력청취 및 진찰 후 결핵진단에 가장 중요한 검사가 흉부 방사선 촬영 및 객담검사입니다.  

    흉부 방사선사진은 결핵 진단 및 다른 폐질환과의 감별진단에 도움이 되지만 확진방법은 아닙니다. 결핵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객담 결핵균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객담검사는 최소한 2회, 가능한 3회 시행할 때 균이 검출될 확률이 90%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객담은 병원 방문시 즉석에서, 다음날 그리고 다다음날 아침 식사 전 객담을 받아 제출하면 결핵균이 검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래가 잘 나오지 않더라도 최대한 기침을 해서 객담을 뱉어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저히 안되면 기관지내시경을 통해 객담 검체를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연관정보

  • 결핵균 검사를 위해서 객담은 어떻게 뱉는 것이 좋은가요?
    병의원 혹은 보건소에 가져오실 때는 객담통을 종이로 싸서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객담을 뱉기 위해 기침을 할 경우 주위 사람들에게 감염시킬 위험성이 커지므로 건물 밖이나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주위에 사람이 없는상태에서 기침을 하여야 합니다.

    결핵의 진단에서 객담 결핵균검사가 제일 중요합니다. 기침과 가래가 없더라도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객담을 뱉으면 결핵균이 검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맑은 물로 입안을 헹군 후 객담통 뚜껑을 엽니다.

    심호흡을 3회 실시하여 폐 깊숙이 있는 객담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힘껏 기침하여 객담통에 뱉고 뚜껑을 닫습니다.  

    객담을 받은 통을 검사실에 바로 제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면 객담통을 냉장실(4℃)에 보관하였다가 제출합니다. 병의원 혹은 보건소에 가져오실 때는 객담통을 종이로 싸서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객담을 뱉기 위해 기침을 할 경우 주위 사람들에게 감염시킬 위험성이 커지므로 건물 밖이나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주위에 사람이 없는상태에서 기침을 하여야 합니다. 

  • 객담 결핵균 도말검사와 배양검사란 무엇인가요? 객담 결핵균 배양검사 결과는 왜 오래 걸리나요?
    결핵균은 아주 서서히 증식하므로 도말검사에 비해 배양검사는 결과확인까지 3-8주의 오랜 시간이 피룡하지만(고체배지) 최근에는 2주 정도가 지나면 배양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액체배지)이 동시에 시행되어 과거에 비해 결과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핵균 도말검사는 객담을 유리 슬라이드에 펴 바르고(도말, smear) 결핵균을 관찰하기 위한 염색법(항산균염색)을 시행하여 현미경으로 직접 균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결과를 24시간 이내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말검사는 감염엵이 높은 환자를 신속하게 검출 할 수 있지만 결핵균을 발견할 확률이 배양검사에 비해 낮습니다. 특히, 결핵이 초기이거나 객담을 잘 뱉지 못하는 경우와 같이 결핵균의 숫자가 적으면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핵균 배양검사는 객담을 배지(media)에 넣고 결핵균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결핵균이 증식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배양검사는 매우 적은 수의 결핵균만 있어도 검출이 가능합니다.

    결핵균은 아주 서서히 증식하므로 도말검사에 비해 배양검사는 결과확인까지 3-8주의 오랜 시간이 피룡하지만(고체배지) 최근에는 2주 정도가 지나면 배양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액체배지)이 동시에 시행되어 과거에 비해 결과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객담 결핵균 검사는 도말검사와 배양검사를 동시에 시행하므로 도말검사에서 검출되지 않더라도 최종 확인은 배양검사 결과까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 결핵균을 확인하는데 결핵균의 유전자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어떤 경우 하는 건가요?
    결핵균에만 특이하게 존재하는 핵산(DNA)을 과학적 기법(PCR)을 통해 증폭하여 결핵균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분자생물학적 검사법을 말합니다.

    결핵균에만 특이하게 존재하는 핵산(DNA)을 과학적 기법(PCR)을 통해 증폭하여 결핵균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분자생물학적 검사법을 말합니다.

    기존의 도말검사와 배양검사를 전적으로 대치할 수는 없지만, 결과가 나오는 데까지의 시간이 짧고 비교적 정확성을 보이는 장점이 있어 유용한 보조적 진단수단으로 이용됩니다.

    결핵이 의심되는 모든 환자에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또한 항산균도말검사가 양성이지만 임상소견과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폐결핵 보다는 비결핵항산균 폐질환의 가능성이 있어 신속하게 결핵균을 감별할 필요가 있을 때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 균음성 결핵은 무엇인가요?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결핵의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객담에서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를 균음성 결핵이라 하며 결핵 병변에는 결핵균이 증식하고 있지만 객담검사에서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침과 같은 증상이 생기기 전 검진 등을 통해 흉부 사진에서 우연히 결핵이 발견된 경우 폐병변에서는 결핵균이 증식하고 있어도 객담에서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흉부방사선 사진에서 결핵의 가능성이 매우 크지만 객담에서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를 균음성 결핵이라 하며 결핵 병변에는 결핵균이 증식하고 있지만 객담검사에서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침과 같은 증상이 생기기 전 검진 등을 통해 흉부 사진에서 우연히 결핵이 발견된 경우 폐병변에서는 결핵균이 증식하고 있어도 객담에서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기관지내시경 등의 추가검사를 시행할 수 있고, 결핵균이 검출되지 않아도 환자의 증상과 흉부방사선 소견에서 결핵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면 의사는 균음성 결핵으로 진단하고 결핵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6